던전앤파이터와 함께 해 온 그녀들, 던파걸

1대 지현부터 9대 민서까지
2018년 07월 18일 14시 21분 09초

2005년 8월부터 지금까지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던전앤파이터'. 그 역사와 함께 해 온 여성들이 있다. 바로 '던파걸'이다.

 

업데이트 소개는 물론, 게임 홍보, 방송, 사인회, 주제가 공개 등 다양한 활동으로 '던전앤파이터'를 빛내 온 '던파걸'들을 1대부터 정리 해 보았다.

 

■ 1대 던파걸 지현

 

2006년 4월 ACT.2 세계전쟁 업데이트 시 첫 등장한 던파걸 '지현'은 던파를 즐기는 여성 유저들을 공모해서 선발 된 케이스로, 대학교 1학년이었던 당시 던파를 폐인처럼 즐기면서 던파걸 모집에 관심이 있어서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에는 희귀했던 각성 캐릭터를 보유했을 정도로 하드코어 유저였던 만큼 게임에 대한 이해도는 충분했지만, 전문적으로 방송을 한 경험이 없어서인지 영상촬영 당시 매우 힘들어했으며, 이에 업데이트 소개 영상 1편으로 활동을 종료했다.

 


 

■ 2대 던파걸 유선

 

2006년 ACT.2 외전2 불굴의 수련 업데이트와 함께 등장한 2대 던파걸 '유선'은 100% 유저 공모전 방식은 아니었으나 이전과 비슷한 절차로 선발됐다. 무엇보다 리포터 경험이 있었기에 깔끔한 진행과 영상으로 많은 인기를 얻었으며, 팬클럽도 생길 정도로 높은 인지도를 쌓았다. 6개월 간의 활동 기간을 무사히 마치고 퇴장했다.

 


 

■ 3대 던파걸 로즈나비

 

2007년 1월 ACT.6 지옥의 문부터 ACT.10 외전 사신의 초대까지 활동한 3대 던파걸 '로즈나비'는 바로 성우이자 배우인 서유리. 던파걸 활동이 종료 된 후에도 2009년 8월까지 던파라디오를 진행했으며, 특히 "이름하여 열!파!참!"으로 지금까지도 회자되고 있다.

 

고등학교 2학년 때 부터 라디오 리포터를 시작했으며, 대학교 때 본격적으로 게임이나 만화, 애니메이션 등의 관련 방송이나 인터넷 매체, 오프라인 행사 진행, 프로모션 모델 등으로 활동하던 중 던파걸에 지원하게 됐다. 특히 유치원을 다니던 시절부터 혼자서 오락실 출입을 했을 정도로 게임에 대한 열정이 남달랐다고 밝히기도 했다.

 

2009년 9월부로 던파라디오 진행을 여성 마법사 성우인 신정희(DJ 희야)에게 넘겨주었으나, 2012년 12월 업데이트된 여성 귀검사의 성우로 돌아왔으며, 2013년과 2014년에도 던파 페스티벌의 MC로 발탁되어 나이트 소개 영상에 잠시 출연하기도 했다. 

 

2017년에는 게임은 아니지만 숙명의 문 애니메이션에서 여성 격투가를 맡기도 했으며, 여러 프로모션과 행사를 진행한 것을 넘어 지금도 한 캐릭터의 성우로서 만날 수 있다는 점에서 역대 던파걸 중 인연이 가장 깊다고 할 수 있다.

 


 

■ 4대 던파걸 현원희

 

2007년 10월부터 2008년 4월까지 활동한 현원희는 이전 던파걸들이 업데이트 소개만 하는 정도였던데 비해 본격적인 연기를 도입, 좀 더 생동감 있는 업데이트 소식을 전했다. 영상 VJ는 물론, 페스티벌 행사와 한일전 게임대회의 마스코트로 활동했다.

 

이후 현혜량으로 개명을 하였으며, 드라마 '학교 전설', '그대는 별', '달콤한 나의 도시', 영화 '분신사바', '반두비', TV CF 등에 출연해 호평을 받았다.

 


 

■ 5대 던파걸 여민주

 

2008년 5월부터 2009년 7월까지 활동한 여민주는 업데이트 소개 영상은 물론, 던파 CF에도 등장하는 등 왕성한 활동을 보였다. 던파걸 활동 당시 고등학교 2학년이었으며, 게임을 즐기진 않았지만 연기 경험이 있어서 그런지 오디션에서 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여주며 선발됐다.

 

본업은 배우로 드라마 '대왕 세종', '밤이면 밤마다', '일지매', 영화 '더 파이브', '고사 두 번쨰 이야기: 교생실습', '석조저택 살인사건' 등에 출연하였으며, 연극 무대에도 서는 등 최근까지도 왕성한 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 6대 던파걸 아이유

 

2009년 7월부터 2010년 8월까지 활동했다. 던파걸 활동당시 17세였으며, 게임용어에 익숙치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대본을 꼼꼼히 챙겨보는 세심함과 발랄함으로 유저들에게도 호응을 얻었다. 페스티벌 참여는 물론 사인회도 개최하며 던파걸 활동에도 많은 애정을 보였다.

 


 

역대 던파걸 중 가장 유명인이 된 사례로, 던파걸 활동 이후 '잔소리', '좋은날'로 음원사이트는 물론 3대 공중파 음악 방송을 접수했다. 이후 연기까지 시도, 호평을 받으며 '국민 여동생' 타이틀을 얻기까지 했다.

 

한편, 아이유는 2014년 개그우먼 신봉선과 함께 CF 모델로 복귀하기도 했다. '나이트' 업데이트를 주제로 한 본 CF에서 아이유는 적들을 만나 고전하다가 내면의 힘을 깨닫고 신봉선으로 변신, 적들을 물리친다는 스토리로 액션과 재미,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는 호평을 받으며 장안의 화제가 됐다.

 

 

 

■ 7대 던파걸 민주희

 

유저들이 직접 뽑는 서바이벌 오디션에서 압도적인 득표율로 발탁 된 민주희는 던파걸 활동은 물론 던파 라디오 DJ 활동까지 겸했다. 오디션 이후 온게임넷과 인연을 가지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방송 활동을 시작, 1대 롤챔스 인터뷰어로 활동하였으며, '성캐의 야생중계', '하트비트 메가폰', '켠김에 왕까지' 등 온게임넷의 각종 프로그램에서 활약했다.

 


 

■ 8대 던파걸 진세연

 

7대 던파걸 이후 오랫동안 등장하지 않다가 2014년 여름, 안톤 레이드 업데이트와 함께 등장한 새로운 던파걸 진세연은 쿠노이치와 여성 마법사, 남성 프리스트의 2차 각성까지 활동했으며, 당시 출시 된 모바일 게임 '퍼즐던파' 홍보 모델을 맡기도 했다.

 

본래 배우로, 영화 '위험한 상견례 2', '인천상륙작전', 드라마 '각시탈', '감격시대: 투신의 탄생', '닥터 이방인' 등에 출연하였으며, 특히 2016년 이병훈 PD의 대하드라마 옥중화에서 첫 사극 주연을 맡아 옥녀 역으로 열연하면서 MBC 연기대상에서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 9대 던파걸 민서

 

2017년 7월 오프라인 행사에서 새로 공개 된 던파걸 민서는 가수 윤종신이 대표로 있는 미스틱 엔터테인먼트의 대대적인 추천으로 던파걸에 선정됐다. 첫 행사에서 던파 OST를 불렀으며, 7월 20일부터 본격적으로 던파 캐릭터를 만렙까지 육성하는 방송 '눈던이 프로젝트'를 시작하며 유저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2017년 10월에는 DF 라이브 콘서트에도 참가, '처음', 'Belief(여격가)', '세리아의 노래'를 부르며 콘서트의 마지막을 장식했으며, 이후 2018년 7월 13일 여름 업데이트 발표 행사에 오랜만에 등장해 새로운 OST 'zero'를 공개했다.

 

​ 

조건희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알립니다

회원 사진 지원 종료

게임샷 리뉴얼 준비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