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르게 고양이 혼내는 법!

2019-08-13 12:03:43 | 조회수 : 1992



 

블소 레볼루션 이번에 소환사가 나왔는데

소환사 캐릭터가 데리고 다니는 동물이 바로 고양이!!

애묘인으로서 안키울 수가 없는 ㅋㅋ

 

그리고 애묘인이라면 늘 걱정이 되고 고민이 되는 고양이 혼내는 법!

어떻게 하면 고양이가 잘 알아들을 수 있게 훈육할 수 있을까? 

늘 행복하게 해주고 싶은 우리 고양이. 

하지만 함께 살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훈육이 필요할 때도 있다. 

고양이에게 효과적인 훈육 방법과 해서는 안되는 행동들에 대해 알아보자. 

 


 

 

고양이 혼내는 법의 기본

고양이를 혼내기 전 고양이의 기분, 행동의 원인을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양이 훈련은 어렵다고 알려져 있지만, 학습 능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습성과 성격을 이해하고 신뢰관계를 유지하며 훈육하는 것이 기본! 왜 혼나는지 고양이가 알지 못한다면 

단지 무섭거나 짜증나는 시간일수 밖에 없다.


강아지와 고양이, 혼내는 법 차이

강아지와 고양이는 혼내는 법이 상당히 다르다. 강아지의 경우 잘못한 일은 꾸짖고,착한 일을 했을 때 칭찬한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고양이는 무리 동물이 아니기 때문에, 

동료로부터 인정이나 존경을 받는 것에 크게 연연하지 않는다.


따라서 강아지와 고양이를 함께 키울 경우, 훈육 방식에 차이를 둬야 할 것이다.


고양이 혼내는 법 주의사항


꾸짖는 이유

고양이를 혼내기 전 왜 혼내는지에 대해 잘 생각하자. 물건을 어질거나 떨어트렸는가? 

벽에 마킹을 하거나 손톱으로 뜯어 놓았는가? 하지만 이것은 모두 고양이의 습성이다. 

때문에 고양이의 입장에서는 이걸로 왜 화를 내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 

따라서 사전에 문제를 예방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혼내지 않아도 되는 환경 조성

● 선반이나 테이블 위에 깨지기 쉬운 물건을 두지 않는다. 
● 텔레비전 등 쓰러질 수 있는 가전제품에는 방지 기구를 부착한다.
● 콘센트, 케이블 덮개를 설치한다.
● 사람이 먹는 음식을 바깥에 두지 않는다.
● 음식물 쓰레기 등 냄새가 나는 쓰레기는 고양이 손이 닿지 않도록 한다.
● 뚜껑이 있는 쓰레기통을 사용하고 위에 무거운 것을 올려 둔다.
● 화분이나 난로에는 커버를 설치하도록 한다. 

● 들어가면 안 되는 방이 있다면 문을 잘 닫도록 한다. 

 

 

 


 

 

 


올바르게 고양이 혼내는 법?


1. 혼낼 때의 단어를 정한다

 

고양이를 꾸짖을 때 중요한 것은 ‘어떻게 고양이가 알아듣게 하는가’이다. 

고양이 역시 사람의 말을 이해한다. 하지만 복잡한 의미를 이해하기 힘드므로 간단하게 전하도록 하자.

매번 혼낼 때의 단어를 정해 통일하도록 하자. 만약 “안돼!”라고 정했으면 이를 반복적으로 사용하자. 

“안돼!”가 금지의 표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도록 말이다.


2. 큰 소리로 혼내지 앉는다

 

고양이의 청각은 매우 예민하다. 그렇기 때문에 큰 소리는 고양이에게 위협적으로 느낄 수 있다. 

혼낼 때마다 큰 소리를 낸다면 훈육이 아닌 그저 두려움이 될 것이다. 

주인과의 유대 관계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

혼내되 고양이가 두려움이나 위협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3. 매번 같은 톤으로 혼낸다

 

고양이는 말의 단어를 이해하기 보다 음성으로 인식한다. 

따라서 부드럽게 말하는 것과 엄격하게 말하는 것의 차이를 느낀다.

혼낼 때에는 같은 톤을 유지하도록 하자. 강하고 짧게 “안돼!”라고 하며 

소리의 크기나 음색을 동일하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4. 같은 행동에는 같은 반응을!

고양이를 혼내는 목적은 단지 화를 내려는 것이 아니다. 

이 다음부터 같은 행동을 반복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고양이가 같은 행동을 했을 때 일관되게 훈육을 해야 한다.

어떤 때는 혼내고, 어떤 때는 넘어가 준다면 고양이는 혼란스러울 것이다. 

혼을 내는 방법에도 일관성이 필요하지만 혼내는 상황에도 일관성이 필요하다. 

‘안되는 것은 안 된다’의 자세를 유지하자.

 

5. 잘못을 한 현장에서 혼낸다

외출 후 돌아왔을 때 고양이가 물건을 어질러 뒀다면 그 때 혼내는 것은 효과가 없다. 

고양이는 이미 자신이 왜 혼나는지 알지 못한다.

정확히 어떤 행동 때문에 혼나는 것인지를 인지하지 못하면 혼란스럽고 스트레스 받을 수 있다. 

혼내는 타이밍을 놓치지 말고, 행동 직후에 혼내도록 하자.

 

6. 혼낼 때 이름을 부르지 않는다

고양이의 이름을 부르며 혼내지 않도록 한다. 이름을 부르며 고양이를 혼내면 

이름에 대한 안 좋은 이미지가 형성된다.
결국 이름을 부르는 것 자체를 혼내는 것이라고 오해할 수 있다. 

이름을 불러도 고양이가 무시한다면 혼낼 때 이름을 부르지 않았는지 생각해보자.

 

7. 분무기, 방지 스프레이, 소리 등을 이용한다

“안돼!”라고 이야기 했음에도 계속 하는 경우에는 분무기를 이용하자. 

물을 소량 고양이에게 뿌리면 놀라서 행동을 제지될 것이다. 

분무기를 뿌릴 때에는 고양이가 젖지 않도록 적은 양만 뿌리도록 하자.

또한 고양이가 가구나 소파에 스크레치를 내거나 소변 실수를 하는 경우에는 방지 스프레이를 이용하자. 

고양이가 싫어하는 향기를 묻혀 더 이상 다가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손뼉소리나 고양이가 싫어하는 소리를 내는 것도 좋다. 단 고양이에게서 너무 가까운 곳에서 

소리를 내지 않도록 한다.​ 

 


 

 

고양이 혼낼 때 절대 해서는 안되는 것


1. 체벌은 절대 안 된다
2. 가두는 행위도 절대 금지

 


하아로 / 11,064

c. 안녕하세요

...
하히후헤효 / 5,715 [08.13-07:41]

나만 고양이 없네..


[1]

리스트보기
INFO 제목 글쓴이 날짜/조회

7680

2019 모바일 게임 TOP 4 1

1. 달빛조각사 원작 판타지 소설 달빛조각사를 게임으로 정말 잘 그려낸 게임으로게임 내에도 소설과 동일하게 히든 ...

COOL HOT
Searan
19.12.11
890

7679

스마트폰 초기 인기 게임들!

 앵그리버드  후르츠닌자 팔라독 템플런 바운스볼 애니팡&...

COOL
하아로
19.12.10
198

7678

[공유]태국여행 이벤트

https://liy.kr/MWpTTK 지금 태국여행3박5일 여행비용 전액지원 이벤트하네요 참여도 쉽고빨라서 관심있는...

COOL
짜가3
19.12.07
208

7677

파판14 칠흑 나오고 다시 해볼까 하구요 1

  파판14 이번에 칠흑 업데이트 되었죠 ㅎㅎ요즘에 안하고 있다가 칠흑 때문에 다시 정액권 끊어서 해볼까...

COOL
미키디키
19.12.06
281

7676

린족 보고 생각나서 쓰는 게임별 딸래미 캐릭터들.jpg

 테라 엘린 개발 당시에는 조연이었지만사실상 게임 하드캐리한 종족​   ...

COOL HOT
반려동물
19.12.06
1137

7675

모바일 게임 여캐 TOP 4 1

1. 세븐나이츠 엘리시아 세븐나이츠의 대표 여성 캐릭터로 많은 유저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캐릭터  ...

COOL HOT
Searan
19.12.05
1171

7674

린 종족은 다 귀엽다? 1

 마영전 - 린  테라 - 엘린 블소레 - 린 와우 - 바리안린 요즘 안그래도 ...

COOL HOT
풍류비
19.12.03
343

7673

월동준비하는 예의바른 설치류들 ㅋㅋ

 요즘 날씨가 엄청 추워졌는데게임에서나 현실에서나 월동준비 잘 하고 계신가여 달빛조각사에서 대규모 업...

COOL HOT
만나뇽
19.12.03
1199

7672

현대 검술 근황 ㅋㅋㅋ

 ㅋㅋㅋㅋㅋㅋ웬만한 사람보다합을 더잘겨룸 ....  ㄹㅇ 블레이드앤소울 레볼루션 린검사 마냥점점 ...

COOL HOT
여신여신
19.11.27
1221

7671

철권 샤오유의 변천사 ㅋㅋㅋㅋ

ㅋㅋㅋㅋㅋ 성형 성공한 샤오유  최근 철권7의 모습  여신이 되어 돌아옴 ㄷㄷㄷ...

COOL HOT
아레나핑크원피스
19.11.22
1735

7670

블소 기공사로 복귀각 잡았습니다 ㅎ 1

  블소가 지금 게임엔진 업데이트랑 여러가지가 업데이트 될거라고 월드 챔피언십 때 영상으로 밝혔...

COOL HOT
미키디키
19.11.18
626

7669

동서양 코스프레 차이

서양판 코스프레.뮤오리진2동양판 코스프레.뮤오리진2같은 느낌의 코스프레인데도 불구하고확실히 느낌이 확 다르네요..둘다 ...

COOL HOT
플래시
19.11.18
5108

7668

아이온 커마 甲.jpg 1

 이번에 아트레이아 서버라는 게 생겼죠.용계도 미리 업데이트된 서버라 용계 플레이하러 가신 분들도 꽤 계신 서...

COOL HOT
레몬맛사탕
19.11.14
1680

7667

외형 갑 뮤오리진2 코스튬,

 뮤오리진2 하면 역시나 외형날개부터 해서 엄청나이 이쁜 코스튬이 가지각색여자들도 외형 때문에 한다는 말이 있을...

COOL HOT
풍류비
19.11.13
760

7666

변비에 걸린 여친 때문에 고통받는 남친의 마려운 사연

COOL HOT
derkl
19.11.13
403
국내최고의 스마트폰 커뮤니티 팬사이트

알립니다

창간 19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19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