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피파 20

2019-10-06 20:09:27  /  조회수 : 235


 

[리뷰] 피파 20 (FIFA20)

 

 

FIFA와 정식 라이선스를 체결하여 매년 시리즈를 이어오며 대표적인 축구 게임으로 평가 받고 있는 [피파 20 (FIFA20)] 한국어판이 지난 9 27 PS4, Xbox One, 닌텐도 스위치용으로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이번 작품에는 벨기에의 공격형 미드필더로 현재 스페인 라리가의 레알 마드리드 소속인 에덴 아자르가 표지 모델이 되었습니다. 그는 기술적 능력을 바탕으로 창조적인 플레이로 찬사를 받으며 세계 최고의 축구 선수 중 한 명으로 꼽히고 있는 인물로 게임에서도 그의 진가를 느껴볼 수 있습니다.

 

 

 

   게임특징

 

 

1993 EA 스포츠에서 첫 선을 보인 [FIFA International Soccer]은 국제축구연맹 FIFA와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한 축구 게임으로 매년 시리즈를 꾸준히 출시해 오고 있는 타이틀로 작년 기준 시리즈 누계 판매량이 2 6천만 장을 돌파했을 정도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비디오 게임 중 하나입니다.

 

시리즈를 거듭하며 실명을 기반으로 한 사실적인 선수 묘사와 실제 축구 모션 기술이 적용되었으며, 세계에서 가장 큰 스포츠행사인 FIFA 월드컵, 유럽대륙 최고 축구 클럽을 가리는 UEFA 챔피언스리그 모드 등이 추가되었고, [피파 2001]에는 K리그가 탑재되고 신문선해설위원의 한국어 중계가 지원되기도 했었습니다.

 

[피파 10]의 한글화 버그에 따른 판매 저조로 이후 시리즈부터는 한국어판을 만나볼 수 없었는데, 10년 만에 [피파 20]이 한국어화 되면서 라이선스 경기장 90곳과 700여 팀으로 30여 공식 리그를 심도 있게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시리즈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VOLTA FOOTBALL 모드는 자신만의 아바타로 스쿼드를 구성하고 선수들을 영입하여 골키퍼가 없는 33 러쉬, 44, 55 프로 풋살 등 다양한 규칙과 포메이션 및 플레이스타일로 길거리 축구를 경험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투어 매치에서 승리하면 상대 팀 선수 한 명을 영입하여 스쿼드의 기술 및 조직력을 높일 수 있고, 온라인 리그에서는 다른 플레이어들을 상대하며 승리와 패배를 통해 승격과 강등을 경험하게 됩니다.

 

 

 

 

[피파 98]의 오프닝 곡이었던 영국의 록 밴드 Blur‘Song 2’가 대히트를 기록했으며, 영국의 팝 록 밴드인 첨바왐바의 ‘Tubthumping’ 역시 히트를 이어갔으며, [피파 2000]의 오프닝 곡이었던 로비 윌리엄스의 ‘It’s only us’가 영국 UK 싱글차트 1위에 오를 정도로 성공을 거두기도 했습니다.

 

[피파 07]에는 힙합 그룹 에픽하이의 ‘Fly’가 사운드트랙에 포함되어 국내 게이머들에게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번 작품에서도 그래미상을 수상한 디폴로, 글로벌 댄스 뮤직 트리오 메이저 레이저, 라이징 스타 앤더슨 팩, 전자 음악계의 듀오 디스클로저, 댄스 음악의 선구자라 불리는 돈 디아블로 등 전 세계 유명 아티스트들이 참여한 다양한 트랙으로 귀를 즐겁게 해주고 있습니다.

 

 

 

   게임시스템

 

 

[피파 20]에서는 전술에 따라 공격 스타일과 수비 스타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공격 스타일에는 선수들이 짧은 패스 게임을 강화하여 지원에 더 가담하게 되는 공격권, 볼 소유권을 잃게 되면 역공에 취약할 수 있지만 신속한 빌드업을 위해 선수들을 투입시키는 빠른 빌드업, 상대 수비의 뒷 공간에 패스 플레이를 운영하는 긴패스 전술이 존재합니다.

 

게다가 수비 스타일에는 기회가 생기면 압박을 시작하는 압박 수비, 볼을 잃고 나면 팀원들이 7초 정도 상대 공격수에게 압박 수비를 가하는 압박, 선수들이 극도로 피로해지지만 경기장 내 상대 선수에게 강력하게 압박하는 지속적인 압박 등의 전술로 발 빠른 스트라이커나 수비 위치 선정 능력이 뛰어난 선수를 활용해 플레이를 운영해 나갈 수 있습니다.

 

 

 

 

게임 플랜을 통해 경기 전에 스쿼드 포지션, 포메이션, 전술 및 지침을 사전 설정할 수 있어 플레이어가 원하는 경기 전개 방식과 게임 플랜으로 쉽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플랜에는 집중적으로 수비하여 경기 종료까지 점수 차를 유지하는 포메이션과 스타일의 수비 집중형 플랜, 공격에 치중하여 더 많은 득점 기회를 노리는 공격형 플랜, 전면 공격으로 지속적인 압박을 펼치는 공격 집중 플랜 등이 존재합니다.

 

경기 중에 게임 박스 안 침투, 공격형 풀백, 사이드라인 따라가기, 스트라이커 추가 등의 공격 전술과 팀 압박, 공 쪽으로 밀집, 오프사이드 트랩 등 수비적인 전술을 십자 패드 방향으로 손쉽게 전환할 수 있으며, 선수들은 새로 설정된 포지션, 포메이션, 전술 및 지침에 따라 재구성됩니다.

 

 

 

 

각 선수는 포지션 별로 드리블, 수비, 패스, , 세트피스 등의 권장 훈련을 통해 볼 컨트롤, 스태미너, 헤딩 정확도, 민첩성, 슛 파워, 공격 위치 선정, 짧은 패스, 긴 패스, 속력, , 가로채기, 스탠딩 태클, 슬라이딩 태클, 수비 능력, 시야, 커브, 크로스, 페널티 킥 등의 능력을 성장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훈련 항목에는 게이트 사이로 드리블을 하며 수비수를 제치는 11 수비하기, 목표물을 맞혀 슛 정확도 상승시키기, 장애물 코스 사이로 드리블을 하고 상대보다 먼저 트랙을 완주하기, 11 상황에서 수비수를 제치고 버킷에 볼을 넣기, 공격수에게 태클을 걸어서 득점을 저지하기, 패스 가로채기, 팀원에게 볼을 패스하여 볼의 소유권을 지키기, 모형 사이 공간으로 슛을 날리기 등 미니게임 형식의 다채로운 훈련으로 특정 선수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게임플레이

 

 

[피파 20]의 커리어 모드에는 선호하는 클럽을 맡아 스쿼드 관리, 전술 컨트롤, 클럽의 전략 목표와 사업 목표 달성을 총괄하는 감독 커리어 모드와 젊은 유망주로 자신만의 축구 스타일을 완성해 나가면서 무명 시절을 거쳐 팀의 전설이 되고, 은퇴 후에는 감독 생활도 선택할 수 있는 선수 커리어 모드로 나뉘어집니다.

 

감독 커리어 모드에서는 기자 회견장에 참석하여 팀의 목표와 스쿼드 선수 현황에 관해 언론에 밝힐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감독은 기자들의 질문에 어떤 답을 선택하냐에 따라 선수단 사기와 직결되어 경기력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팀의 재정 상태를 기반으로 예산 내에서 판단력이 뛰어난 스카우터를 채용해 이적 협상을 제안하거나 유망주 육성 투자, 브랜드 노출을 통해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 등 팀 운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사항들을 결정하게 됩니다.

 

 

 

 

볼타(VOLTA) 모드에서는 플레이어가 원하는 신체조건 스타일의 선수를 선택하여 얼굴, 의상, 문신, 골 세리머니 등을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경기를 완료하고 획득한 스킬 포인트를 사용해 새로운 스킬과 능력을 해제하여 플레이어의 스타일에 맞는 다양한 스킬 트리를 완성해 나갈 수 있습니다.

 

스킬에는 공격 위치 선정, 슛의 정확도, 공에 회전을 더하는 감아차기, 발리슛, 가속, 헤딩 정확도, 단거리 지상 패스 정확도, 방향 전환, 화려한 개인기, 드리블, 공에 회전을 적용하는 커브, 볼 제어, 스탠딩 태클, 수비 이해도, 장거리 슛, 공중으로 장거리 로빙 패스 등이 존재해 슛, 패스, 드리블, 수비, 속도의 스킬을 향상시켜 부족한 능력을 개선하거나 뛰어난 능력을 보다 발전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울티메이트 팀 모드에서는 클럽 유니폼, 클럽을 대표할 배지, 스타팅 스쿼드 등을 선택하여 새로운 팀을 형성한 후 시즌 목표를 완료해 XP를 획득하고 보상 잠금을 해제하며, 새로운 아이템을 획득해 스쿼드를 업그레이드해 나갈 수 있습니다.

 

선수마다 최고의 경기력을 발휘할 수 있는 포지션이 있어 각 선수는 선호 포지션에 배치해야 하며, 국적, 클럽, 리그가 같은 선수를 옆에 배치하면 조직력이 높아지게 됩니다. 게다가 스쿼드 구성 챌린지를 통해 보유 중인 클럽 선수들을 교환하여 보상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마치며

 

 

[피파 20 (FIFA20)]은 세계적으로 명망 높은 프로 무대뿐만 아니라 실감 넘치는 길거리 축구를 경험할 수 있는 스포츠 장르의 게임입니다.

 

코나미가 유벤투스 FC와 독점 계약을 하면서 유니폼 및 엠블럼 등이 실제와 다르게 등장하고, 바이에른 뮌헨의 홈구장인 알리안츠 아레나 구장도 만나볼 수 없게 되었으며, 페널티킥과 프리킥 상황에서 왼쪽 스틱으로 조준점을 유지하고 있어야 하는 등 조작방식의 변화로 원하는 킥을 차기가 상당히 어려워진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도 울티메이트 팀에서 전설적인 축구 선수들로 자신만의 드림팀을 구축해 보거나, 커리어 모드를 통해 감독으로서 선수들과 소통하며 선수 이적이나 훈련 등으로 전술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나가며 팀을 운영해 볼 수도 있으며, 새롭게 선보이는 볼타 풋볼 모드를 통해 플레이어만의 스타일을 표현하는 선수를 육성하여 전 세계를 무대로 화려한 기술을 뽐낼 수 있는 축구 게임입니다.

 

 

 

 


그린코인 / 2,271,100

자기 소개 코멘트가 없습니다.
회원정보 수정에서 자기소개 코멘트를 등록해 주세요.

리스트보기
차이나조이2019
국내최고의 스마트폰 커뮤니티 팬사이트

알립니다

창간 19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19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